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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국내 최초 순수 전기추진 차도선 개발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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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순수 전기추진 차도선(여객과 차량·화물 등을 동시에 수송하는 선박)이 만들어진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29일 전남 목포시에 위치한 ㈜유일의 제5공장에서 본격적인 선박 건조를 알리는 ‘강재절단식’을 열었다. 연구소는 2022년까지 전기추진 차도선 건조를 완료한 뒤 시험운항과 점검 등을 거쳐 2023년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차도선은 현재 국내에서 162척이 운항되고 있다. 그러나 디젤 연료 사용으로 인한 탄소배출, 매연, 소음, 악취 발생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반면 이번에 건조되는 차도선은 전기만을 연료로 사용해 미세먼지나 오염물질 배출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 세계 최초로 이동·교체식 전원공급체계를 적용하기 때문에 차도선의 직접 충전을 위한 고전압 시설을 항구에 설치되지 않아도 된다. 운항 도중 진동이 없어 탑승객들의 만족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기추진 차도선 개발은 국제해사기구(IMO) 및 국제 사회의 탈탄소화 움직임에 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지난 2020년 9월부터 부산항 등 전국 주요 5대 항만 인근 해역에서 선박연료유의 황 함유량 상한선을 0.1%로 제한하고 있다. 아울러 친환경 선박 개발에 대한 정책적 지원도 강화하는 중이다.

 김부기 연구소 소장은 “국내 최초의 순수 전기추진 차도선 건조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깨끗한 연안환경 조성과 친환경 연료추진 기술 개발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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