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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이스타에 “열흘 내 1000억 내라”…M&A 파기수순

이스타 미지급금 해결능력 없어, 매각 무산 땐 파산 가능성 커…조종사 노조 비상대책위 소집

  • 국제신문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20-07-02 22:08:55
  •  |  본지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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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측에 ‘체불 임금 등 1000억 원 규모의 선결 조건을 해결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돈줄이 막힌 이스타항공이 기간 내에 이를 해결하기 힘든 만큼 사실상 인수·합병(M&A)계약 파기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제주항공은 지난달 30일 이스타항공이 보낸 선결 과제 이행과 관련한 공문에 대해 이 같은 답변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이 열흘 내에 이스타항공에 해결하라고 한 금액은 800억∼1000억 원 규모에 달하는 액수다. 그동안 논란이 된 체불 임금 250억 원 외에도 조업료와 사무실 운영비 등 각종 미지급금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스타항공이 기한 내에 이 같은 각종 미지급금을 해결할 재무 능력이 사실상 ‘제로(0)’라는 데 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애초 인수·합병 계약 시 이 같은 미지급금은 제주항공이 책임지기로 해 놓고 이제 와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측이 250억 원에 달하는 체불 임금 해소와 셧다운 등에 대한 책임을 두고 서로 공방을 벌이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진 탓에 업계에서는 인수·합병 무산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시각이 우세하다. 특히 이스타항공이 딜 클로징(지난달 29일) 시한을 앞두고 제주항공 압박용으로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한 데 이어 이스타항공의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스타홀딩스를 통해 가족이 보유한 이스타항공의 지분 400억 원어치를 헌납하겠다고 밝히면서 양측의 사이는 더 틀어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제주항공 대표이사로 부임한 김이배 사장도 이스타항공 인수에 부정적인 시각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 전략기획본부장 출신으로 기획·재무 전문가인 김 대표는 코로나19 국면에서 제주항공 자체도 유동성 위기를 겪어 회복이 쉽지 않은 만큼 이스타항공 인수를 사실상 반대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인수·합병이 무산되면 정부가 애초 제주항공에 지원하려고 했던 1700억 원의 지원도 취소될 전망이다. 이스타항공은 정부의 추가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 한 파산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 이스타항공의 올해 1분기 자본 총계는 -1042억 원으로, 이미 완전 자본잠식 상태다.

이스타항공 노사는 비상이 걸렸다. 조종사 노조는 이날 오후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해 이 같은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투쟁 방향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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