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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 ‘수소 모빌리티’ 권역 구축…2022년 수소차 공급 1만7200대로 확대

정 총리 참여 수소경제위 출범…수소선박·클러스터 인프라 활용, 건설 차량·지게차로 분야 확대

  •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  |   입력 : 2020-07-01 22:03:21
  •  |   본지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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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창원에 수소 생산기지 설치

정부가 영남권(부산 울산 경남 대구 경북)의 수소경제 생태계 비전을 ‘모빌리티 주도형’으로 정하고 향후 10년간 해당 권역 내 수소차를 22만6000여 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수소선박 산업이 활성화된 부산과 국내 제1의 ‘수소 도시’인 울산 등의 인프라를 활용해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을 주도하는 권역으로 구축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부산과 경남 창원에는 수소 생산기지가 구축된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정의선 현대차 총괄수석 부회장 등 관계자들이 1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에 참석해 전시관을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1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이 담긴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공식 출범한 수소경제위원회에는 위원장인 정 총리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위원회는 우리나라가 수소경제의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4대 권역별(영남권 수도권 중부권 호남·강원권) 경제·산업 특성에 맞춰 중장기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영남권은 모빌리티 분야를 주도하는 권역으로 발돋움한다. 이는 ▷수소 모빌리티 규제특구 지정(울산) ▷국내 수소차 보급 1위 지역(울산) ▷수소선박 산업 활성화(부산) ▷거점형 수소 생산기지(창원) ▷수소 클러스터 기반 구축(경북 포항) 등 이동 수단 중심의 수소경제 인프라가 영남권에 더 많이 갖춰진 상황을 반영한 결정이다. 올해 현재 울산에 보급된 수소차는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많은 1530대에 달한다. 경남(760대·4위)과 부산(755대·5위)도 비교적 상위권에 속해 있다.

영남권의 수소경제 생태계가 모빌리티 중심으로 구축되면 현재 승용차나 버스에 한정된 국내 수소차 분야가 선박이나 건설용 차량, 지게차 등 다양한 차종으로 확대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성 장관은 “지역별로 ‘수소 전담 지원센터’를 지정한 뒤 구체적인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명확한 역할을 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영남권의 전체 수소차(승용차 버스 택시 트럭 등) 대수를 올해 현재 3100대에서 2022년 1만7200대(이하 누적 기준), 2030년 22만6940대로 늘릴 계획이다. 수소차 확산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 충전소도 올해 14기에서 2022년 80기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전국 전체 기준으로는 2030년까지 수소차 총 85만 대, 수소 충전소는 660기까지 늘어난다.

정부는 안정적인 수소 공급을 위해 2025년까지 주요 지역에 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우선 올해에는 총 44억4000만 원을 투입해 창원(경남권)과 광주(호남권)에 중규모 수소 생산기지를 1개씩 설치하고, 이후 중부권과 강원권으로 구축 지역을 확대한다. 소규모 수소 생산기지(총 40개 예정)는 부산 울산 서울 평택 등지에 설치된다.

이 밖에도 정부는 2040년까지 1000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수도권 3기 신도시 5개 지구 중 2곳 내외를 ‘수소 도시’로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지금은 울산, 경기 안산, 전북 전주 등이 지정돼 있다. 이석주 기자 sereno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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