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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동남권관문공항 건설 또 패싱…올해 업무계획서 밝혀

  • 국제신문
  •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  |  입력 : 2020-02-27 14:3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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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올해 업무계획안을 통해 김해 신공항 사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부산 등에서 요구하고 있는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제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미여서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활력 제고와 국토균형개발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국토부의 올해 업무계획안을 보고 받았다. 국토부는 김해 신공항과 관련해 “총리실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 조치를 취한 뒤 본격 추진할 예정”이라고만 언급했다. 그러나 인천공항에 대해서는 제2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건설 등을 오는 2024년까지 완료하겠다는 구체적 일정까지 제시해 대조를 보였다.

 특히 국토부는 26일 열린 사전설명회에서 “정치권과 상관 없이 김해신공항 건설을 추진한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이 부분에 대해 우리 부처의 기본 원칙과 방향은 변화가 없다고 보면 된다”라고 답했다. 이 같은 발언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현재로서는 전혀 고려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지역에서는 이에 대해 국토부의 업무계획안이 오히려 국토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일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단순한 시설 확장 만으로는 김해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없음이 그동안 여러 자료를 통해 명확하게 드러났는데도 이런 사실을 외면하는 것은 국토부의 전횡이라는 것이다. 또 당초 올해 초로 예정됐던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검증 결과 발표조차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데도 국토부가 벌써 후속조치 등을 거론하는 것은 지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는 목소리도 높다.

 박인호 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상임대표는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은 부산 만이 아니라 올바른 국토 경영 및 항공정책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주무 부처가 억지 논리로 이를 끝까지 외면한다면 이제는 문 대통령이 비상한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말했다. 염창현 기자 haorem@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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