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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가 인정한 양대 조선사 ‘LNG화물창 설계기술’

대우조선 자체 개발 ‘솔리더스’, 글로벌 5대 선급 인증 모두 획득

  •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  |   입력 : 2019-09-19 19:41:46
  •  |   본지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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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重 ‘하이멕스’ 英 설계 승인

국내 조선사들이 액화천연가스(LNG)를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첨단 화물창을 개발하는 데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가스텍 2019’에서 프랑스 선급 BV로부터 인증서를 받은 모습.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은 미국 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가스 페스티벌인 ‘가스텍(Gastech) 2019’에서 세계적 선급협회 프랑스 BV로부터 자체 개발한 LNG 화물창 설계기술인 ‘솔리더스(SOLIDUS)’가 실제로 LNG운반선 적용에 적합하다는 인증(Design Approval)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승인은 영국(LR) 미국(ABS) 한국(KR·한국선급) 노르웨이(DNV-GL)에 이어 다섯 번째다. 솔리더스를 독자 개발한 2017년 이후 2년 만에 글로벌 5대 선급으로부터 모두 인증을 획득했다. 솔리더스는 LNG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이중 금속 방벽을 적용한 첨단 화물창 설계 기술이다. 독일 바스프(BASF)와 협력해 개발한 친환경, 고성능 단열재를 적용해 일일 LNG 자연 기화율(저장탱크 내 LNG 자연 증발률)을 현저히 낮추는 등 화물창 핵심 기술이 돋보인다. 이 기술이 본격 적용되면 국내 조선기자재 업체를 통한 공급을 확대하며 조선기자재 국산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역시 가스텍 2019에서 영국 로이드선급(LR)으로부터 독자 개발한 LNG 화물창인 하이멕스(HiMEX)에 대한 설계 승인(General Approval)을 받는다. 해당 기술의 기본 설계에 대한 인증인 기본승인(AiP)보다 높은 단계다. 현대중공업은 내년까지 하이멕스의 본격적인 실증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하이멕스는 이중 방벽 구조의 차세대 멤브레인형 LNG 화물창 설계기술이다. 독자적인 주름 형상 설계 공법을 적용해 상온에서 극저온(-163도)까지 큰 폭의 온도 변화와 운항 중 화물창 내 LNG가 흔들리며 발생하는 충격인 슬로싱(Sloshing) 현상에 대비한 구조적 안정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정옥재 기자 littleprince@kookj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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