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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천항에 중소형선박 수리 특화단지 조성 필요”

12개 선박 수리업체 대표, BPA 주최 간담회서 주장

  • 국제신문
  • 이은정 기자
  •  |  입력 : 2018-06-10 19:01:18
  •  |  본지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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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항 대형선박 수리단지와 별도
- 특화되면 물량 외지 유출 감소”
- 수산업체 반발 해결 등이 과제

부산지역 선박수리업계가 선박 수리업체가 몰려 있는 감천항에 선박수리 조선단지 조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업계는 해양수산부가 대형선박 수리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부산신항 수리조선단지와 별도로 중소형 선박을 위한 단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가 연 ‘부산항 선박수리업계 초청 상생간담회’에서 업계 관계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제공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과 한국해양플랜트선박수리업협동조합을 비롯해 선박수리업체 12곳 대표는 최근 부산항만공사가 연 ‘선박수리업계 초청 상생간담회’에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업계는 북항의 경우 7개 권역별로 특성화 전략을 통해 개발되고 있지만 감천항 일대는 지원책이 없는 만큼 지역 특성을 반영해 중소형 선박을 위한 선박수리 조선단지로 특화해달라고 건의했다.

2000년에 공유수면을 매립해 감천항에 선박 수리업체가 들어서면서 이 일대에 수리조선소 12곳이 영업을 하고 있다. 산업특화단지로 인정받지 못하면서 각종 세재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다.

업계는 25만9000㎡를 선박수리 조선단지로 조성해 지역 특화선업으로 육성하면 여수나 진해 등으로 가는 선박수리 물량을 적극적으로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해양수산부는 대형선박 수리를 위한 수리조선소를 가덕도에 조성할 계획을 수립한 상태로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부산항신항수리조선㈜은 가덕도 백옥포 앞 39만 ㎡에 6000억 원을 투자해 드라이 독 2기, 의장 안벽 3선석을 갖춘 대형 선박 수리조선단지를 조성하는 사업 제안서를 지난해 제출했다.

업계는 이와 별도로 중소형 선박을 위한 선박수리 조선단지 조성이 시급한 만큼 감천항을 특화단지로 조성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감천항에 입주한 일부 수산업체 관계자들은 페인트나 분진이 바다 1㎞ 건너에 있는 수산가공선진화단지까지 날아와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특화단지 지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 가덕도에 수리조선소가 추진되고 있는 만큼 또 따른 시설을 건립하는 데 정부가 부담감을 가질 수 있다.

이에 대해 부산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최첨단 페인트와 선박수리 부품을 사용하고 있어 환경오염 문제는 전혀 없다”며 “비선, 먼지 등에 대해 정부가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는 이날 간담회에서 부족한 선박수리공간(선석)의 확보를 위한 하역부두 탄력적 활용 ▷감천항 항로폭 조정 및 등부표 이전 ▷선박수리산업의 장기적 발전을 위한 육성책 등 부산항 선박수리업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앞으로도 정부·지자체·선박수리업계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부산항 선박수리업계의 불편사항을 적극 개선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해 이 같은 소통의 자리를 공식 정례화하기로 했다.

부산항만공사 우예종 사장은 “부산항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선박수리업 등 항만연관산업을 지속 지원하여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불편 없이 사업하기 좋은 부산항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은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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