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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해운대 바다서 한미 첫 6·25 전사자 수중 유해 발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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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국방부가 6·25전쟁 때 부산 해운대 앞바다에 떨어진 미국 폭격기와 조종사 유해 수색을 위한 공동 조사를 시작했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미국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과 지난 7일부터 해운대 앞 바다에서 수중 조사 중이라고 22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1953년 1월 부산 K9 비행장에서 이륙한 뒤 바다에 추락한 미 제5공군 소속 B-26 폭격기 1대와 탑승 미군 3명의 유해를 찾기 위한 것이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지난 7일부터 오는 27일까지 미 국방성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과 부산광역시 해운대 일대에서 6·25전쟁 당시 추락한 미군 항공기 및 조종사 유해 소재를 확인하기 위해 한·미 유해발굴 공동 수중 조사를 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한·미 잠수사들이 고속단정에 탑승하여 의심 지점으로 선정한 곳에서 수중 조사 결과에 대한 현장 분석하는 모습.
한미 공동으로 6·25전쟁 전사자 유해 발굴 등을 위해 수중 조사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미국 측은 올해 한미 동맹 70주년을 맞아 이번 조사를 요청했고, 우리 정부는 이를 수락했다.

현재 미국 측 DPAA 소속 잠수사·수중고고학자 등 13명과 주한 미 해군 잠수사 7명이 수색 작업에 투입됐다. 우리 측에서는 조사 전문인력과 해난구조전대 잠수사 10명, 함정 등을 투입해 미국 측을 돕는다.

조사는 20㎢ 해역에서 수중 탐지 장비로 탐색한 뒤 특이한 물체가 있으면 잠수사와 원격조종탐지기가 해저면의 전투기 잔해 등을 추가 확인하는 식으로 이뤄진다.

이를 위해 선체 고정형 소나(음향탐지기)를 탑재한 소해함(MSH), 특수 장비인 원격 조종 탐사기와 감압 체임버(Chamber), 소나 등을 구비한 구조지원정(YDT)이 동원됐다. 미국 측 특수장비인 사이드 스캔 소나와 자기 탐지기(Magnetometer)를 탑재한 고속단정(RIB) 등도 투입됐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지난 7일부터 오는 27일까지 미 국방성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과 부산광역시 해운대 일대에서 6·25전쟁 당시 추락한 미군 항공기 및 조종사 유해 소재를 확인하기 위해 한·미 유해발굴 공동 수중조사를 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한·미 공동 수중조사팀이 고속단정에서 사이트 스캔 소나(SSS)와 지자기 센서를 예인해 광안리 인근 해역을 조사하는 모습. 연합뉴스
공동조사는 오는 27일까지 이뤄지면, 한미 당국은 이 결과에 따라 미군 전사자 유해 발굴을 위한 추가 현장조사를 검토할 계획이다. 조사에 참여한 미국 DPAA의 패트릭 앤더슨 대위는 “국가를 위해 희생한 분들에 대해서 국가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신념으로 수중 조사에 참여하고 있다”며 “실종자 소재를 확인할 수 있는 단 1%의 가능성이 있다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근원 유해발굴감식단장은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추진된 이번 조사를 계기로 양국의 유해 발굴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게 됐다”며 “남은 조사 기간에도 우리의 자유와 번영을 수호한 미군 실종자 소재를 찾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지난 7일부터 오는 27일까지 미 국방성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과 부산광역시 해운대 일대에서 6·25전쟁 당시 추락한 미군 항공기 및 조종사 유해 소재를 확인하기 위해 한·미 유해발굴 공동 수중조사를 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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