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문

menu search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근교산&그너머 <1307> 창원 상투봉~화개산

활처럼 휜 장쾌한 능선, 열 봉우리 ‘빡센 롤러코스터’
글·사진=이창우 산행대장 lcw1124@kookje.co.kr | 2022.11.23 18:41
근교산 책 주문하기
- 내서운동장 주차장 원점회귀
- 화개지맥 핵심 구간 종줏길
- 16.2㎞ 6시간30분 안팎 걸려

- 무학산·불모산·천주봉 등 조망
- 체력 떨어지면 삼자봉서 하산
- 소나무숲 쉼터 전망대 노을 압권

온 산을 불태우던 붉은 단풍도 시나브로 사그라지고 겨울에 들어선다는 입동(入冬)도 벌써 지났다. 산속 나무는 두텁게 걸쳤던 이파리를 다 털어내고 이제 홀가분한 몸으로 겨울 채비를 마쳤다. 그와 반대로 산꾼은 옷장에 보관했던 두꺼운 옷과 장비를 꺼내 겨울을 준비 한다.
경남 창원시 내서읍 상투봉~화개산은 화개지맥 길로 함안과 경계 짓는 능선이 활처럼 휘어진데다 롤러코스터를 타듯 봉우리를 오르내린다. 지존봉을 지나 나오는 바위 전망대에 서면 멀리 서북산 봉화산 여항산 미산령이, 오른쪽 가까이는 넘어야할 영향봉이 펼쳐진다.
■‘화개지맥’ 핵심 구간

‘근교산& 그 너머’ 취재팀은 겨울맞이 산행으로 원 없이 걷고 산타는 재미를 흠뻑 느끼는 창원 상투봉(725m)~화개산(華蓋山·454.5m) 종주를 소개한다.

상투봉~화개산 능선은 낙남정맥의 광려산 삿갓봉(723m)에서 분기한 화개지맥 길로, 남강이 낙동강에 합류하는 함안군 대산면 장암리 장포마을에서 끝난다. 거리는 약 34㎞이다. 상투봉~화개산은 화개지맥 핵심 구간이며 지맥 명칭은 화개산에서 따왔다.

두 산 사이에 산 이름이 붙은 봉우리가 수 없이 많다. 국토지리정보원이 발행하는 지형도에는 상투봉 황포봉(704m) 지존봉(628m) 영향봉(571m) 침대봉(530m) 삼자봉(532m) 호암산(310m)의 산이름은 나와 있지 않고 유일하게 화개산만 나온다.
이정표가 세워진 상투봉 정상.
상투봉은 황포봉과 사이에 솟은 바위에서 유래한다. 취재팀이 2001년 함안 투구봉(상투봉)~광려산을 소개하면서 함안군 내곡 마을 주민에게 확인했다. 그 외 지명은 마산회원구에서 만든 대산~광려산~화개산 등산지도에 나온 지명을 따른다. 호암산은 정상 인근에 호랑이를 닮은 바위에서 유래했다 한다.

상투봉에서 화개산까지는 함안과 창원을 경계 짓는 능선이 활처럼 휘어진데다 거리도 7㎞가 넘는다, 여기에다 10곳 넘는 봉우리를 오르내리는 ‘빡센’ 코스로 체력 부담이 크다. 중간에 탈출로는 삼자봉 정상에서 오른쪽 삼계숲속마을로 하면 된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상투봉~화개산 산행경로는 내서공설운동장 주차장~삼계회관(KS마트) 뒤 갈림길~삼계배수지~운동시설~사거리 고개~법륜사 갈림길~황포봉(삼거리) 정상~상투바위~상투봉 정상~다시 황포봉 정상~지존봉·영향봉·침대봉·삼지봉 정상~호암산 직전 갈림길~철탑~‘국가지점번호’ 삼거리~화개산 정상~소나무 숲 전망대~마산대학교 갈림길~동신아파트 갈림길~올림픽 아파트 입구 도로에 내려선 뒤 공설운동장 주차장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다. 거리는 이정표 기준으로 약 16.2㎞ 이며, 6시간 30분 안팎이 걸린다.

이번 산행은 내서 공설운동장 주차장을 나와 도로에서 왼쪽으로 가면서 시작한다. 광려초등학교를 지나 삼계 대동아파트 후문에 있는 CU 편의점 앞 갈림길에서 왼쪽 길로 간다. 산행 들머리인 KS마트·삼계회관 뒤 갈림길까지 주차장에서 약 10분 걸린다. 여기서 왼쪽으로 꺾어 ‘스카이 빌’ 건물 앞을 지나 콘크리트길을 끝까지 올라가면 삼계배수지 정문이 나온다. 배수지 정문 오른쪽 끝에 산행리본이 여러 개 달렸다, 철망 울타리를 돌아 능선을 탄다. 오른쪽 중계마을에서 올라오는 갈림길 한 곳을 지나 배수지에서 15분이면 운동기구가 놓인 봉우리를 지난다. 곧 ‘Y자’ 갈림길에서 오른쪽이며, 사거리 고개에서는 직진한다.
삼자봉을 지나 아름드리 소나무 숲길을 걷는 취재팀.
■늦가을 최고 능선 종줏길

김씨 묘와 돌탑 한 기를 거쳐 왼쪽 법륜사에서 올라오는 갈림길을 지난다. 된비알을 오른 뒤 벤치가 놓인 쉼터에서 한숨 돌린다. 큰 바위 위에 둥근 바위가 올려 진 게 꼭 눈사람 같아 취재팀은 안전 산행을 기원하는 뜻에서 미륵바위라 이름 붙였다. 이내 바위 전망대에 올라선다. 이번 산행에서 몇 안 되는 귀한 전망대다. 정면은 창원의 진산인 무학산이다. 오른쪽은 불모산 시루봉, 왼쪽은 천주봉 농바위 청룡산 무릉산 화개산 자양산 등 창원 함안 의령의 산이 펼쳐진다. 발 아래는 취재팀이 올라온 능선과 아파트가 들어선 내서읍이 보인다.

전망대에서 10분이면 황포봉(704m)에 올라서며 삼거리다. 왼쪽 삿갓봉(광려산·2.5㎞) 방향에 상투봉을 갔다 온다. 상투봉까지는 300m, 그 사이 상투(투구)바위에서 서쪽으로 조망이 열린다. 함안의 서북산 봉화산 여항산 미산령 백이산 숙제봉 괘방산 방어산이 마루 금을 긋는다. 10분이면 진달래 숲을 지나 상투봉 정상에 선다. 직진은 신감마을에서 올라오는 길. 오른쪽은 낙남정맥의 화개지맥 분기점인 삿갓봉(광려산) 방향이다. 황포봉으로 되돌아가 왼쪽 화개산(삼자봉) 방향으로 능선을 탄다. 20분이면 지존봉을 지나 바위와 만난다.

취재팀은 왼쪽으로 바위를 돌아 내려간다. 전망대 한 곳을 지나 다시 능선을 타면 작은 돌무덤이 있는 영향봉에 닿는다. 오른쪽으로 가파르게 내려가면 다시 완만한 능선 길, 이번에는 오르막길이 나타난다. 영향봉에서 30분이면 돌탑 두 기와 정자 쉼터가 있는 침대봉에 도착한다. 잠시 숨을 고른 뒤 삼자봉으로 향한다. 이정표 없는 갈림길에서 왼쪽이며 곧 평상이 놓인 삼자봉에 올라선다. 화개산(4.5㎞)은 직진한다. 오른쪽은 삼계숲속마을 방향. 아직 갈 길이 멀다. 체력에 자신이 없다면 이곳에서 하산하는 게 좋다. 산길은 쏟아지듯 내려간다.
화개지맥 길에서 본 내서읍 전경.
고만고만한 봉우리를 넘고 된비알의 ‘깔딱 고개’도 오른다. 호암산은 오르지 않고 오른쪽으로 돌아 잠시 완만한 능선이 이어진다. 철탑을 지나 잎사귀를 다 털어낸 개서어나무 군락지를 지난다. 화개산(1.5㎞) 이정표를 지나 산길은 다시 코가 땅에 닿을 만큼 가파르게 치받는다. 숨을 몰아쉬고 머리를 들면 왼쪽에 검암산 자양산 삼봉산 천제봉 자굴산과 가야읍내를 관통하는 고속도로가 보인다. 편백 한그루가 선 봉우리를 지나 ‘국가지점번호’ 갈림길에 도착한다. 화개산은 직진한다. 오른쪽은 삼계마을 방향. 삼자봉에서 1시간 20분이면 ‘꽃이 뒤덮었다’는 화개산 정상에 올라선다. 정상석과 삼각점이 있으며 주변 조망은 별로다. 오른쪽 ‘중리 방면’으로 하산하면 바로 나오는 화개지맥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18분이면 소나무 숲 쉼터 전망대, 왼쪽에 무학산 대곡산 대산 상투봉 지존봉 영향봉 침대봉 삼자봉 호암산 등 취재팀이 넘은 많은 봉우리가 저녁노을 속에 파도 치듯 밀려온다. 마산대학교 갈림길에서 내서읍 행정복지센터로 직진하고 운동기구가 놓인 동신아파트 갈림길에서도 상곡마을(1.2㎞)로 직진한다. 완만하던 능선은 가파르게 내려서며 정씨묘를 지나 소나무 쉼터 전망대에서 약 30분이면 올림픽아파트 앞 도로에 닿는다, 여기서 차를 둔 내서공설운동장 주차장 까지는 5번 국도로 나가 약 30분을 더 가야 한다.


◆교통편

- 마산 시외터미널 간 뒤 110번 시내버스로 환승, 삼계우체국정류장 하차

이번 산행은 부산과 가까워 대중교통과 승용차 이용 모두 괜찮다. 승용차는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광려로 8 내서공설운동장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운동장 주차장에 차를 둔다. 주차비 무료.

대중교통은 부산 부산진구 부전역에서 기차를 타거나, 직행버스로 사상 서부터미널에서 창원에 간 뒤 시내버스로 환승해야 한다.

기차를 탄다면 부전역에서 오전 6시17분 10시20분에 출발해 중리역에서 내린다. 약 1시간 40분 소요. 중리역을 나와 중리역 버스정류장에서 안계초교 방향 간선 110번 (24분 간격), 112번(31분 간격) 지선 251, 50번 버스를 타고 삼계우체국정류장에서 내린다. 산행 뒤 중리역에서 부전역행은 오후 2시27분 7시13분에 있다. 직행버스는 서부터미널에서 마산시외버스터미널로 간 뒤 도로 건너 대신서점 앞 터미널정류장에서 110번 111번 버스와 좌석버스 정류장에서 710번 버스로 환승한다. 110번은 삼계우체국정류장(삼계초교)에서 내리면 되고, 111번과 710번 버스는 롯데마트(삼계점) 정류장에서 내려 삼계초교 까지 약 300m를 걸어간다. 삼계초교 도로 건너 KS마트가 들머리다.

문의=라이프부 (051)500-5147 이창우 산행대장 010-3563-0254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국제신문 뉴스레터
당신의 워라밸 점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