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문

menu search

독서의 계절 ‘생명’을 읽고 사색에 잠기다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 내달 2·3일 서면 놀이마루서 전국 43개 서점·출판사 책 전시
김현주 기자 kimhju@kookje.co.kr | 2017.08.30 19:39
- 탈핵 등 강연… 독서동아리 소개
- 작가와 만남·토크콘서트 행사도

“가을 왔다, 책 놀이 가자!”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이하는 독서 축제가 열린다.
지난해 열린 가을독서문화축제 때 열린 출판인들의 교류 행사 모습. 부산문화재단 제공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주최하고 부산문화재단이 주관하는 ‘2017 가을독서문화축제’가 다음 달 2, 3일(오전 10시~오후 6시) 부산 서면 청소년복합문화센터 놀이마루에서 개최된다.

가을독서문화축제는 2010년 시작해 해마다 열리는 독서 축제로, 지난해부터 부산문화재단이 맡아 지역 작가, 서점, 출판사 관계자들을 실행위원으로 참여시켜 민간 주도의 책 축제로 재단장했다.

올해 가을독서문화축제는 서면 한복판에서 열려 시민의 참여가 쉬워졌다. 행사는 책 전시와 ‘생명’을 주제로 한 행사, 작가와 함께 하는 시간 등 다채롭게 꾸며진다.

다양한 책을 소개하는 전시관에는 전국 서점과 출판사 43곳(부산 17곳)이 참여한다. ‘향토서점&향토출판사’ 전시는 보수동책방골목, 낭독서점 詩집, 산복도로 북살롱, 부산양서협동조합서점, 오리책방, 책과아이들, 카프카의 밤 등의 특색 있는 서점과 호밀밭, 해성, 산지니 등 부산의 출판사들이 개성 있는 책들을 소개한다. ‘홍보관’은 내셔널지오그래픽, 반니, 봄봄, 양철북 등 전국 출판사의 책을 전시하고 ‘주제관’은 꿈교, 나름북스, 낮은산, 비룡소, 초록개구리 등의 출판사가 생명을 주제로 만든 책을 내놓는다.

올해 행사 주제인 ‘생명’을 테마로 열리는 ‘생命, 탈핵을 命하다’는 탈핵과 생명, 평화를 주제로 한 강연과 공연, 전시 등으로 꾸며진다. 동국대 김익중 교수의 ‘한국 탈핵’과 김재형 작가의 ‘동아시아 생명과 평화’ 강연을 비롯해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후유증을 다룬 다큐멘터리 ‘빼앗긴 고향, 후쿠시마’ 상영, 뮤지션들의 ‘생명의 노래, 평화의 공동체’ 공연, 반전평화 ‘나인(9)’과 탈핵 메시지 ‘100인의 어머니회’ 사진전 등이 열린다.

올해 처음 시도하는 ‘책과 마주하다’는 부산의 독서 동아리를 소개하고 체험 행사를 운영하는 코너다. 덤벙학당, 정담-바로서기, 디딤돌 등 부산문화재단이 선정한 우수 독서(인문학) 동아리 16곳이 부스를 차리고 활동을 소개하며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독서법을 소개한다.

작가들과 함께 하는 시간도 풍성하다. 장희창 인문학자, 서성란 소설가, 김요아킴 시인, 오정환 시인, 김주영 소설가 등이 독자와 만남을 갖고, 천양희 시인과 김수우 시인, 한창훈 소설가가 토크 콘서트에 참여한다. ‘작가와 함께 하는 동시·동화 마당’은 공재동 김문홍 강기화 박선미 배유안 등 부산아동문학인협회 소속 동시·동화작가 36명이 직접 글쓰기와 책 읽기 지도에 나선다. 우수 도서로 선정된 책을 무료로 받는 코너도 준비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bscf.or.kr) 참조.

김현주 기자 kimhju@kookje.co.kr

◇ 2017 가을독서문화축제 주요 프로그램

행사명

일시

내용

개막식

9월 2일 오후 5시

부산국악오케스트라 BKO 축하 공연, 
천양희 시인과 만남

책가도

9월 2, 3일 오전 10시~오후 6시

향토서점&항토출판사, 홍보관, 주제관

책과 함께 놀아보자

9월 2, 3일 오전 11시~오후 6시

지역 공공도서관 협력 도서 체험 부스 운영

작가와 함께 하는 
동시·동화 마당

9월 2, 3일 오전 10시~오후 6시

부산아동문학인협회 글쓰기, 책읽기

어린이책으로 꿈꾸기

9월 2, 3일 오전 10시30분부터 
1시간 단위

그림책 빛그림 상영, 옛이야기 마당

우리 동아리 어때요?

9월 2, 3일 오전 11시~오후 6시

부산 독서 인문학 동아리 소개 부스 및 체험 

아이처럼 살다

9월 2일 오후 1시, 
9월 3일 오전 10시·오후 2시

아동문학가 이오덕, 권정생, 하이타니 
겐지로 이야기

온 삶 속에 책을 나누다

9월 2일 오후 2시, 
9월 3일 오후 1시30분·오후 3시

장희창, 조용현, 김요아킴, 구본호, 오정환, 김주영, 이승재, 서성란 작가 만남

폐막식

9월 3일 오후 4시

김수우 시인과 한창훈 소설가 토크 콘서트, 축하 공연

※장소 : 부산 서면 놀이마루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원준의 그 고장 소울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