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신문

menu search
국제신문 네이버 구독하기

6개월 여정 ‘신비한 과학여행’ 떠나볼까요

과기협 ‘과학축전’ 일정 돌입
정철욱 기자 jcu@kookje.co.kr | 2021.04.15 22:05

- ‘스포츠도 과학 아이가’ 주제로
- 10월10일까지 온오프라인 행사
- 지역명물 소개하는 프로그램도

흥미로운 과학의 세계로 안내하는 ‘부산과학축전’이 6개월 동안 온·오프라인 혼합 축제로 열린다. 코로나19 확산세를 고려해 예년 같은 대규모 행사는 펼치지 않지만, 지역 명물을 소개하는 소규모 과학잔치를 순회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부산과학기술협회는 16일 ‘제20회 부산과학축전’ 공식 홈페이지를 개통하고 오는 10월 10일까지 일정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부산과학축전은 ‘과학의 달’인 매년 4월 이틀간 축제 형식으로 개최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행사로 치른다.

올해 축제는 ‘스포츠도 과학 아이가’를 주제로 열린다. 프로축구 부산아이파크의 박정인 선수가 동영상을 통해 축구 속에 담긴 과학 이야기를 전하고, 매달 다른 스포츠 스타가 종목별 과학 이야기를 소개한다. ‘과학의 날’인 오는 21일은 학교 밖 과학 꿈나무 육성 국가 프로젝트인 ‘생활과학교실’ 오픈데이로 지정해 특별 프로그램 ‘과학의 날, 주인공은 나야 나!’를 진행한다. 수강생에게 사전에 과학 교구를 담은 ‘사이언스 럭키 박스’를 배송한 뒤 이를 활용한 강의를 하는 온라인 과학 프로그램이다.

홈페이지에서는 부산과학축전이 올해 20회를 맞아 성년이 된 점을 기념하기 위해 2001년 제1회부터 지난해 19회까지 행사를 즐긴 시민의 모습을 담은 사진 공모전인 ‘라떼는 말이야~~’를 진행한다. 공모전은 다음 달 11일까지 이어지며, 입상자에게 상품을 전달한다.

오프라인에서도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이달 강서구를 시작으로 다음 달 영도구, 6월 동래구, 9월 사하구 등에서 순회 과학잔치인 ‘우리 동네, 과학도 품다’가 벌어진다. 이 행사는 지역의 명물을 과학적 원리를 활용해 소개하는 축제로, 강서구의 대저토마토, 영도의 수국, 동래의 온천 등을 다룬다. 대면 행사이기 때문에 사전에 예약해야 참여할 수 있다.

부산과학축전은 마지막 행사로 오는 10월 2~10일 홈페이지에서 ‘스포츠 속 숨은 과학’ ‘스포츠 매직 콘스트’ ‘스포츠 즐기기’ 등 3개 소주제를 통해 다채로운 스포츠 과학 세계를 소개한다. 첫날인 2일에는 벡스코에 국립부산과학관 국립수산과학관 국립해양박물관 등 지역 과학관이 부스를 마련해 다채로운 과학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정철욱 기자



부산과학축전 ‘우리동네 과학도 품다’ 일정

4월

강서구

대저 토마토 넌 누구니?

5월

영도구

pH에 따라 달라지는 수국의 색

6월

동래구

동래온천 파헤치기·입욕제 만들기

7월

서구

해수욕장 속 과학

8월

기장군

특별한 등대를 찾아 기장으로!

9월

사하구

아름다운 낙조 사진 찍기 도전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관련기사
국제신문 뉴스레터
당신의 워라밸 점수는